미국연수기/연수생활

[미국연수기] 팔로알토 & 주변 집 구하기

사막의 여우 2017. 4. 17. 15:08
반응형

미국 연수 출발전 준비 부분에 미국 집 구하기에 대해 대략적으로 포스팅 했었다.

이번에는 팔로알토(Palo Alto)를 중심으로 아파트와 학군에 대해 포스팅하겠다.

먼저 팔로알토는 El Camino Real 과 Page Mill Rd & Oregon Expy를 기준으로 크게 4등분해서 나눌 수 있다.

이 기준으로 딱 떨어지게 지역이 나뉘는 것은 아니고 혼재해 있는 부분도 있지만 대략적으로 나누어 놓았다.

이 구분은 내가 임의로 만든거다.

실제 팔로알토에서 구분하지는 않는다.

동쪽으로는 101 High way 넘어서 동쪽으로는 더 넘어가지 않는 것이 좋다.

그 쪽은 East Palo Alto로 카운티도 다른 전혀 다른 동네이다.

이스트 팔로알토는 지금은 개발이 되고 있어서 예전보다 괜찮지만 우범지역이다.

팔로알토에 사는 사람들 중에 이스트 팔로알토는 한 번도 가보지 않은 사람들도 많다.

간혹 렌트닷컴 같은 사이트에서 팔로알토에 시설 좋고 가격이 아주 싼 아파트가 있으면 혹시 East Palo Alto 아닌지 체크해 보아야 한다.

 

 

 

 A 지역

스탠포드 대학 캠퍼스와 학교 기숙사 및 교직원 거주지역이 대부분이다.

스탠포드 쇼핑몰이 이 지역에 있다.

오크크릭 아파트가 팔로알토 북쪽 끝이고  Melno Park와 경계면이다.

이 지역 중 스탠포드 캠퍼스는 엄밀히 Stanford city로 구분되어 있지만 행정업무는  Palo Alto City로 포함된다.

이 지역에는 Lucille M. Nixon과 Escondido 두 개의 초등학교가 있고 Nixon은 스탠포드 캠퍼스 내에 있다.

이 지역에 Hewlett and Packard Building, Huang Engineering Center 가 있다.

스티브 잡스의 다큐멘터리에도 등장하는  SLAC 도 이 지역에 있다.

 

< 아파트>

1. 오크크릭 아파트 (Oak Creek Apartments)

 :  oakcreekapts닷컴에 들어가서 Neighborhood 부분을 클릭해 보면 해당 학군을 알 수 있다.

여기 나와 있는  학군은 확정적인 건 아니고 상황에 따라 변동된다.

Elementary school은 LUCILLE M. NIXON 이지만 정원이 차면 근처 다른 학교로 가서 빈자리가 생기면 옮겨 올 수 있다.

Middle school은 David Starr Jordan이지만 Terman 으로 많이 배정된다.

High School은 Palo Alto High 이지만 팔로알토시 안에 2곳 밖에 없어서 학교에서 받아 주면 주소지에 상관없이 선택 할 수 있다.

다른 한 곳은 Henry M.Gunn High school이다.

Palo Alto High school은 미국 스타일 고등학교이고 Gunn High school은 아시안이 많아 아시아 스타일로 경쟁이 치열하다.

본인이 원하는 스타일의 학교로 지원하면 된다.

참고로 Palo Alto High도 진학률이 좋은데  Gunn High는 명문대 진학률이 아주 높아 중국,한국 부모들이 많이 선호한다.

오크크릭 홈피에 들어가 보면 둘러 볼 수 있다.

 

편의 시설로는

클럽하우스,  헬스장, 수영장, 사우나,  영화관, 테니스 코트 등 다양한 시설이 있다.

요가, 줌바댄스 등등 여러 무료 강좌 운영.

여러 스터디그룹과 토론 클럽이 있다.

여러 이벤트도 있다.(홈피에서 THE OAK LEAF를 다운받아 보면 여러 정보가 있다)

렌트비는 비싼편이지만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어서 그 비용을 생각하면 어느정도 이해는 된다.

 

오크크릭은 렌트비에 집 사이즈에 따라 수도세,쓰레기처리비용 등 기타 관리비가 일괄 부과된다.

우리는 1Bed - 1Bath였는데 1달에 $80정도 추가 되었다.

전기세만 사용량에 따라 팔로알토 시에 내면 된다.

 

세탁기는 각 동마다 세탁실이 있고 카드를 충전해서 사용한다.

 

오크크릭  홈피에서 Online Service 내에 Lease Online에 들어가서 이사 하기를 원하는 날짜를 선택하면 렌트 가능한 집들이 나온다.

금액과 넓이, 도면 그리고 동,호수까지 나오니 검색해 보면 어느정도 감이 잡힐 것이다.

오크크릭은 Studio~ 2 Bed 2 Bath 까지 있다.

같은 2베드 2베쓰라도 넓이가 다양하고 동이랑 층에 따라 렌트비가 다르다.

렌트비는 시기에 따라 다른데 현재 이사 가능한 집들의 경우 4월은 대략 이정도이다.

 

0 Bed - 1 Bath     508 SQ.FT        $2,985

 

1 Bed - 1 Bath     820 SQ.FT         $3,315~ $ 3,575

 

2 Bed - 1 Bath     1,021 SQ.FT       $5,230

 

2 Bed - 2 Bath     942~ 1,334 SQ.FT   $5,050 ~ $ 6,245

 

Oak creek Apartments 의 경우 가구가 다 갖추어져 있는 집도 몇 개 있어서 그런 집이 비어 있다면 1주~1달 정도 계약해서 살아보고 결정해도 된다.

비 공식적으로 에어비앤비에 몇 몇 오크크릭  아파트가 나와 있으니 1~2일정도 묶어 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오크크릭의 경우 비수기일때는 현재 거주자가 신규 입주자를 추천 할 경우 &500 ~$ 2,000까지 주는 Resident Referral Program을 운영한다.

오크크릭에 한국분이 꽤 거주하므로 아는 분이 있거나 하면 활용하면 된다.

 

 2.스탠포드 웨스트 아파트 (Stanford West Apartments)

: 오크크릭 바로 옆 아파트이고 렌트비나 편의시설이 비슷하다.

이 아파트는 스탠포드 교직원 우선이라 일반 연수자는 대기자로 오래 기다려야 할 수도 있다.

 

3. Sharon Green Apartments

: 팔로알토 A지역 바로 옆으로 같은 생활권이다.

Melno Park 지역이다.

Melno Park도 이 지역은 학군이 좋아 연수자들이 많이 선호한다.

바로 옆이지만 Palo Alto는 산타클라라  카운티이고 Melno Park는 산마테오 카운티이다.

 

4. Shron Grove Apartments

: Melno Park 지역이다

 

5. Country Sharon Apartments

: Melno Park 지역이다

 

6. Seven Oaks Apartments

: Melno Park 지역이다.

 

 

 B 지역

:University Ave를 중심으로 팔로알토 다운타운이다.

팔로알토 다운타운 부근에는 실리콘밸리의 Start-up 회사들이 많다.

또한 Professorville, Old PaloAlto 등의 지역에는  큰 주택들이 주로 있다.

Waverley street의 스티브 잡스,구글 래리 페이지의  집이 있다.

마크 저크버크의 집도 B지역에 있다.

일부 아파트도 있는데 주차장이 유료인 경우도 있고 시설이나 사이즈 대비 비싼편이다.

Addison, Duveneck, Walter hays 3개의 초등학교가 있다.

Jodan Middle school과 Palo Alto High school 이 있다.

한국에서 온 연수자 가족들은 잘 가지 않는 지역이다.

팔로알토 어린이 도서관과 어린이 극장, 주니어 동물원 등이 있다.

 

<아파트>

1. The Marc

: themarc-pa닷컴에서 시설 및 렌트비용 체크 가능하다.

 

2. Mia

 

 

 C 지역

:초등학교는 Barron Park와 Juana Briones 2개가 있다.

Terman Middle과  Gunn high가 있다.

아파트가 꽤 있는 편이고 Page Mill Rd. 북쪽보다 집값이 싼 편이다.

Gunn High 가 한국인들이 꽤 선호하는 고등학교이다.

 

 <아파트>

1.Tan Plaza Continental Apartments

 

2. Palo Alto Place Apartments

 

3. Arastradero Park  Apartments

 

4. Terman Apartments

 

 

 

 D 지역

 : 큰 단지의 아파트가 꽤 있고 생활권이 편리하다.

 북쪽 팔로알토 보다 렌트비가 싼 편이라 연수 온 한국 사람들이 많이 있는 지역이다.

Mitchell Park 부근은 하우스를 렌트해 사는 분들도 있다.

하우스의 경우 크레이그 리스트나 지역 신문의 open-house 일정을 보고 가서 계약 할 수 있다.

아니면 부동산 에이젼시(VRENT 등)를 통해 계약 할 수 있다.

개인간에 계약할 경우 렌트비의 네고가 가능하다.

단 아파트가 아니면 집 관리가 불편할 수 있다.

단, 크레이그 리스트에 있는 집을 계약할 경우 가끔 사기꾼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Herbert- Hoover 등 6개의 초등학교가 있다.

Jane Lathrop Stanford(JLS) Middle School 이 있다.

Mitchell Park 부근에 새로 오픈한 팔로알토 도서관등 편의시설이 있다.

 

<아파트>

1.Parker Palo Alto Apartments

 

2. Southwood Apartments

 

3. Stanford Villa Apartments

 

4. Palo Alto Plaza Apartments

 

5. Terrace Apartments

 

6. Page Mill Court Apartments

 

렌트닷컴이나 아파트 렌트 사이트에서 대략적인 렌트비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아파트의 경우 홈피를 관리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검색해서 찾아들어가 보면 오크크릭 아파트처럼 정보를 알 수 있다.

SFKorea닷컴을 통해 하우스 렌트에 관한 정보나  귀국자 살림을 통째로 넘기는 정보나 자동차 거래 등의 여러 정보를 구 할 수 있다. 

 

 

할로윈  때면 스티브 잡스 집과 래리 페이지 집 등이 있는 B지역에서 이벤트성 할로윈 퍼포먼스를 하는 집이 많아 놀이동산에 온 것 같았다.

많은 사람들이 할로윈 때 이 지역으로 찾아오고 이 날은 스티브 잡스 집이나 래리 페이지 집의 마당에서 사람들에게 이벤트도 하고 초콜릿도 나눠준다

한국의 재벌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라 낯설고 재미있었다.

마크 저크버크는 몇 년 전 A지역 Collage Ave.에 집을 임대해 살때는  직접 초콜렛을 나눠 주기도 했다고 합니다.

 

 

 

 


반응형